2024/12 6

톨스토이의 바보 이반 이야기

옛날 어느 마을에 부유한 농부가 4명의 자식을 두고 있었습니다. 큰 아들은 군인 시몬(Simeon)입니다.  둘째 아들은 뚱보에 장사꾼인 타라스(Tarras)입니다. 셋째 아들은 집안 일을 도맡아 하는 이반(Ivan)입니다. 그리고 넷째는 귀머거리에다 벙어리였지만 눈 썰미 하나는 좋은  외동딸 밀라냐(Milania)입니다.  이반은 바보입니다. 도무지 자기 것을 주장할 줄 모릅니다. 큰 형과 둘째 형들이 하자는 대로 합니다. 자기의 권리를 악착같이 챙기지도 않고 부당한 천대와 손해도 기꺼이 감수합니다. 어느 날, 큰 형, 시몬이 아버지를 찾아와 재산의 3분의 1을 나누어 달라고 합니다. 아버지는 곤란해하면서 여태 고생스럽게 일만 한 이반과 말라냐가 화나지 않겠냐고 거절합니다.하지만 시몬은 아무것도 모르는..

묵상과 칼럼 2024.12.29

'사랑이 있는 곳에 하나님도 계시느니라'(Where Love Is, There God Is Also)

「사랑이 있는 곳에 하나님도 계시느니라」- Where Love Is, There God Is Also - 어떤 거리에 마틴 아브제이치(Martin Avdeitch)라는 구두장이가 살고 있었습니다.창문이 하나밖에 없는 지하실의 작은방이 그의 거처였습니다.창문은 길 쪽으로 뚫려 있었는데, 그 창 너머로 사람들이 오가는 것이 보였습니다.그렇지만 보이는 것은 전부 발뿐이었습니다.마틴은 그곳에 오래 살았기 때문에 친구가 많았습니다.이 근처에서 구두 일로 한두 번가량 마틴의 신세를 지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였습니 다.구두창을 갈아댄 것도 있고, 해진 데를 기운 것도 있고, 둘레를 다시 꿰맨 것도 있으며 그중에는 가죽을 완전히 새로 간 것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마르틴은 종종 창 너머로 자기..

묵상과 칼럼 2024.12.23

사람에게는 얼마만큼의 땅이 필요한가?

How Much Land Does a Man Require?Много ли человеку земли нужно?-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Граф Лев Никола́евич Толсто́й, 1828∼1910)-  필요한 만큼만 원하는 검소함을 자랑으로 여기던 러시아인 농부 파홈(Пахом, Pahom)은 아내를 찾아온 처형에게 '농부의 삶은 땅만 충분하다면 악마도 두렵지 않다'고 호언장담합니다. 그런데 악마 한 마리가 난로 뒤에 숨어 이들의 대화를 엿듣고 있었고, 속으로 선언합니다.'자, 그럼 승부를 해 보자! 내 너에게 땅을 듬뿍 줄 테니, 그걸로 널 사로잡아 주지!'이후 파홈은 근면하게 일하는 동시에 여기저기서 돈을 끌어모아 원하는 만큼의 땅을 손에 넣는 데 성공합니다.하지만 악마의 계략과 ..

묵상과 칼럼 2024.12.22

성경의 인물 / 두기고(5)-주 안에서 함께 종이 된 사람

두기고(Τύχικος, Tychicus)-  주 안에서 함께 종이 된 사람  -“두기고가 내 사정을 다 너희에게 알려 주리니그는 사랑 받는 형제요 신실한 일꾼이요 주 안에서 함께 종이 된 자니라”-골로새서 4장7절 -Τὰ κατ’ ἐμὲ πάντα γνωρίσει ὑμῖν Τυχικὸςὁ ἀγαπητὸς ἀδελφὸς καὶ πιστὸς διάκονος καὶ σύνδουλος ἐν κυρίῳ, Tychicus will tell you all the news about me. He is a dear brother, a faithful minister and fellow servant in the Lord.- New International Version -  바울이 살던 주후 1세기 로마는 인구의 약 절..

성경의 인물 2024.12.16

성경의 인물 / 두기고(4)-신실한 일꾼

두기고(Τύχικος, Tychicus)-  그는 신실한 일꾼입니다  -“두기고가 내 사정을 다 너희에게 알려 주리니그는 사랑 받는 형제요 신실한 일꾼이요 주 안에서 함께 종이 된 자니라”-골로새서 4장7절 -Τὰ κατ’ ἐμὲ πάντα γνωρίσει ὑμῖν Τυχικὸςὁ ἀγαπητὸς ἀδελφὸς καὶ πιστὸς διάκονος καὶ σύνδουλος ἐν κυρίῳ,  고대 중국 전국시대에 유방이 항우와 싸울 때의 일입니다. 유방의 부하 장수 중에 번쾌(樊噲)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한번은 번괘가 이끄는 부대가 항우의 부대에게 포위되어 일촉즉발의 위기에 처해 있었습니다.번괘는 전령(傳令)으로 하여금 육군에게 위급하다는 정보와 함께 구원을 요청하도록 명령하였습니다.책임을 맡은 전령은 미..

성경의 인물 2024.12.07

성경의 인물 / 두기고(3)-사랑 받는 형제

두기고(Τύχικος, Tychicus)-  그는 사랑 받는 형제요  - “두기고가 내 사정을 다 너희에게 알려 주리니그는 사랑 받는 형제요 신실한 일꾼이요 주 안에서 함께 종이 된 자니라”-골로새서 4장7절 -Τὰ κατ’ ἐμὲ πάντα γνωρίσει ὑμῖν Τυχικὸςὁ ἀγαπητὸς ἀδελφὸς καὶ πιστὸς διάκονος καὶ σύνδουλος ἐν κυρίῳ, Tychicus will tell you all the news about me. He is a dear brother, a faithful minister and fellow servant in the Lord.- New International Version -  옥중에 있는 사도 바울은 골로새교회에 편지를 쓰면서..

성경의 인물 2024.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