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강해(140)
주 안에서 수고한 드루배나와 드루보사에게 문안하라
「주 안에서 수고한 드루배나와 드루보사에게 문안하라 주 안에서 많이 수고하고 사랑하는 버시에게 문안하라 주 안에서 택하심을 입은 루포와 그의 어머니에게 문안하라 그의 어머니는 곧 내 어머니니라 아순그리도와 블레곤과 허메와 바드로바와 허마와 및 그들과 함께 있는 형제들에게 문안하라 빌롤로고와 율리아와 또 네레오와 그의 자매와 올름바와 그들과 함께 있는 모든 성도에게 문안하라 너희가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그리스도의 모든 교회가 다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 로마서 16장 12∼16절 -
바울은 로마 교회에 보낸 편지 마지막 부분인 16장에서 로마 교회에 있는 교인들을 하나씩 추억하며 이름을 부르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무려 모두 33명의 인물들이 등장합니다.
3절에 나오는 '브리스가와 아굴라'를 비롯해서 에베네도, 마리아, 안드로니고와 유니아, 암블리아, 우르바노와 스다구, 아벨레, 아리스도불로의 권속, 헤로디온, 나깃수의 가족 중 주 안에 있는 자들의 이름을 부르며 문안하라고 합니다.
16장에 나오는 사람들은 로마교회를 세우기 위해서 모두 그 어려운 때 바울과 함께 교회를 세운 이들입니다.
사도 바울은 이들이 자랑스럽기 때문에 로마 교회에 첫 편지를 쓰면서 그들의 이름을 일일이 부르며 문안하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나의 동역자였노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내 보호자요, 형제자매, 인정받은 자'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나의 사랑하는 자'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많이 수고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택함 받은 이'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나의 믿음의 어머니'라고 합니다.
「 주 안에서 수고한 드루배나와 드루보사에게 문안하라」
드루배나와 드루보사(Tryphena and Tryphosa, 트뤼파이난 카이 트뤼포산, Τρύφαιναν καὶ Τρυφῶσαν)
이 두 이름의 뜻은 '화사하다' 혹은 '우아하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 이들은 같은 자매였을 것이라고 여겨집니다(Godet, Dunn).
어쩌면 쌍둥이였을 가능성이 큽니다(Robertson).
이 이름은 동일한 어근 '트뤼파오'('호화롭게 생활하다')에서 유래된 것으로 어쩌면 이들은 같은 자매였을 수 있습니다(Godet, Dunn).
왜냐하면 당시 같은 어근에서 유래된 이름들은 쌍둥이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드루배나와 드루보사를 '주 안에서 수고한'( 타스 코피오사스 엔 퀴리오, τὰς κοπιώσας ἐν κυρίῳ) 자들이라고 칭찬하고 있습니다.
‘수고’는 ‘고통을 받는다’의 뜻을 가진 한자말 ‘受苦’에 그 어원을 두고 있습니다.
헬라어로는 코피오시스( κοπιώσας)인데 피곤하다, 수고하다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열심히 일하다’, ‘애쓰다’라는 뜻과 함께 ‘피곤하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즉 ‘수고한다’는 것은 피곤하기까지 애쓰고 힘쓰는 것을 가리킵니다.
‘드루배나’와 ‘드루보사’는 당시 비문에 흔하게 발견되는 여자 이름입니다.
이 이름은 주로 지체가 높은 사람들, 귀족 계층에 어울리는 이름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당시 귀족 집안의 사람들이었을 가능성이 큼니다.
‘드루배나’와 ‘드루보사’는 교회 밖에서는 섬김을 받고 대접을 받는 귀족이었습니다,
그러나 교회 안에서는 몸이 피곤할 정도로 애쓰고 수고했습니다.
사도 바울은 "수고"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나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고린도전서 15장10절)
"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 "(골로새서 1장29절)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노니 너희 가운데서 수고하고 주 안에서 너희를 다스리며 권하는 자들을 너희가 알고 13 저의 역사로 말미암아 사랑 안에서 가장 귀히 여기며 너희끼리 화목하라 "(데살로니가전서 5장12-13절)
주님께서 기뻐하시는 믿음 생활은 드루배나와 드루보사처럼 귀족적인 풍요로운 생활에서 안주하지 않고 피곤하기까지 애쓰는 열심으로 신앙생활을 하는 헌신입니다.
「주 안에서 많이 수고하고 사랑하는 버시에게 문안하라」
사랑하는 버시(my dear friend Persis)
'버시(Persis)'의 헬라어는 '페르시다, Περσίδα'로 '페르시아 여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시 외국인들은 흔히 그들 출신 지역을 따서 이름을 명명하곤 했습니다(Godet).
이러한 이름은 로마나 기타 다른 지역에서 헬라어나 라틴어로 쓰여진 묘비명에서 노예나, 자유인 여자의 이름으로 발견됩니다(Bruce).
대부분의 주석가들은 이런 점을 참고하여 그녀가 해방된 여종이란 점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습니다(Dunn).
바울은 에배네도, 암블리아, 스다구에 대해서는 '나의 사랑하는'이란 말을 붙였으나, 여기서는 그냥 '사랑하는'이라고 한 것으로 보아서 아마도 그녀가 독신녀로서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수고를 하였으므로 바울 뿐 아니라 모든 교회가 '사랑하는' 여인이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Harrison).
시제상 앞의 '드루배나'와 '드루보사'에 대해서는 현재 시제를 사용했고 '버시'에 대해서는 과거 시제를 사용하였습니다.
이것은 의미상으로 큰 차이는 없지만 추측해 보건대 '버시'가 수고를 많이 한 것은 이미 지난 날이었고 사도가 편지를 쓴 현재는 아마도 나이든 노령(老齡)의 여인이 되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그녀가 연령이나 허약함으로 인해 더 이상 과거처럼 활동적으로 일하지 못했을지도 모르기에 시제를 과거로 썼는지 모릅니다(Murray, Godet).
버시는 "나의 사랑하는 자"(5, 8, 9절)가 아니라 "사랑하는 자"입니다.
바울은 5절에서 에베네도에게, 8절에서 암볼리아에게, 9절에서 스다구에게 '나의 사랑하는'이라는 표현을 했습니다.
그러나 버시에게는 "나"라는 주어를 빼고 그냥 "사랑하는"이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버시를 알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 의해 그녀가 널리 인정받고 존중 받았다는 암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울은 특히 버시에게 "많이 수고했다"고 말합니다.
'드루배나와 드루보사'도 로마교회 공동체 안에서 수고한 사람들인데, '버시'는 그 공동체 안에서 더 많이 수고한 사람입니다.
'버시'는 주 안에서 아주 열심히 헌신한 일꾼이었으며 또한 사랑받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녀의 헌신과 노고는 로마 회중 안에서 아주 특출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구원은 예수님을 믿는 모든 사람이 똑같이 받습니다.
즉 구원과 관련해서는 모태신앙으로 태어나 일평생 신앙생활을 한 사람이나, 아니면 죽기 직전에 예수님을 믿고 구원 받은 강도나 똑같이 받습니다.
하지만 똑같이 구원받는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그 이후에 받는 상이 다릅니다.
만약에 사도 바울처럼 일생을 주를 위해 수고하고 헌신한 사람과 죽기 직전에 구원 받은 강도가 천국에서도 똑같은 상을 받는다면, 이것은 정의가 아닙니다.
하나님은 반드시 심는 대로 거두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쓴 두번째 편지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요점은 이러합니다. 적게 심는 사람은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사람은 많이 거둡니다." (고린도후서 9장6절)
그래서 사도 바울은 이렇게 고백합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서 위로부터 부르신 그 부르심의 상을 받으려고, 목표점을 바라보고 달려가고 있습니다."
(빌립보서3장14절)
예수님께서 천사를 통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요한계시록 22장의 말씀입니다.
"보아라, 내가 곧 가겠다. 나는 각 사람에게 그 행위대로 갚아 주려고 상을 가지고 간다. "(요한계시록 22장12절)
분명 상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상은 각 사람이 행한 대로 주십니다.
우리는 잠시 잠깐 이 세상에 사는 동안, 쉽고 편하게 섬김을 받으며 살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몸이 좀 피곤하더라도 수고하는 것을 선택하여 그렇게 살 수도 있습니다.
무엇을 선택하며 어떻게 사는지는 각 사람의 자유입니다.
하지만 그 자유 뒤에는 거기에 걸맞는 보상이 뒤따른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평안!
고린도전서 9장24절 말씀입니다.
"경기장에서 달리기하는 사람들이 모두 달리지만,
상을 받는 사람은 하나뿐이라는 것을 여러분은 알지 못합니까?
이와 같이 여러분도 상을 받을 수 있도록 달리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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