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상수훈강해

산상수훈 강해(26)-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가족사랑 2021. 3. 21. 17:31

산상수훈 강해(26)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마태복음 6장12∼13절 -

 

우리는 계속해서 주님께서 가르쳐준 기도를 나누고 있습니다

말씀드렸듯이 주님의 기도는 모두 여섯 가지의 청원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처음 세 가지는 하나님을 위한 기도로 하나님의 이름,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는 청원이었습니다. 이것은 우리 기도의 시작이 나의 필요를 우선적으로 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위한 기도가 먼저임을 깨우쳐 줍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가르쳐주신 <주기도(主祈禱)>의 우리를 향한 첫 번째 기도는 일용할 양식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양식은 단순히 먹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위해 기도하라고 말씀하십니다

 

그 다음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우리를 향한 두 번째 기도는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입니다

이 기도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를 용서해주신 것처럼 우리 역시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용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께서는 세 번째로 시험에 빠지지 않도록 그리고 악에서 건져주실 것을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

 

1.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오늘 본문에서 우리는 시험(試驗)’이라는 단어를 주의해서 보아야 합니다

헬라어에서 이 시험이라는 단어를 페이라스몬”(πειρασμον)으로 썼습니다

우리는 보통 시험이라고 하면 테스트(test) 한다는 말로 생각을 합니다

 

테스트란 말은 사람이나 물건을 사용하기 전에 그 가치나 능력 성능 등을 시험하여 보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헬라어에서 시험이란 단어는 좀 더 넓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헬라어에서 시험이라는 단어는 테스트(test)라는 뜻도 있지만 다른 뜻도 포함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영어로 템프테이선(temptation)이라고 하는 유혹이라는 말입니다

유혹(誘惑)은 사전에서는 남을 꾀어서 정신을 혼미하게 하거나 좋지 않은 길로 이끌다.’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의미는 시련이나 단련을 나타내는 트라이얼(trial)이라는 말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에서 시험은 무엇을 뜻하는 것인지 문자만 보아서는 잘 알 수 없지만 성경전체의 뜻을 가지고 살펴보면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해 달라는 말로 이해를 합니다.

 

예수님께서 유혹의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마태복음 4장에 나옵니다.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4:13)

 

마귀는 사십 일 금식한 예수님께서 배고프다는 사실을 알고 시험했는데 그것은 템프테이션(temptation), 즉 하나님께 불순종하게 하고 하나님의 도움없이 네 자신의 힘으로 메시야가 되라는, 구원을 이루게 하라는 그 유혹을 줌으로써 악에 이르도록 하는 시험이었습니다.

 

창세기 22장에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22:12) 라고 했습니다

 

이 시험은 아브라함을 넘어뜨리기 위한 유혹의 의미로서의 시험이 아닙니다. 이 시험은 아브라함이 얼마나 하나님을 사랑하는가를 테스트하여 그에게 축복을 주시기 위한 시험이었습니다.

 

야고보1장에도 시험에 대한 말씀이 있습니다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1:23). 

 

이 시험은 시련(試鍊)의 의미로서의 시험입니다

시험, 즉 시련를 통하여 그리스도인의 믿음이 성장됩니다.

 

우리는 유혹의 시험과 시련의 시험을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병든 것이 저주이고 건강한 것이 축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악한 자의 입장에서 보면 오히려 병든 것이 축복이고 건강한 것이 저주입니다

사업 잘되는 것이 축복이고 안 되는 것이 저주라고 생각하지만 불의한 방법으로 사업하는 자의 입장에서 보면 안 되는 것이 축복이고 잘되는 것이 저주입니다.

 

우리는 종종 하나님이 살아 계시다면 왜 나에게 이런 고통을 주는가?’라며 하나님이 나를 이렇게 패배자로 만들었다고 하나님을 원망하며 하나님께 책임을 돌리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이것은 시련의 시험을 유혹의 시험으로 바꾸어 버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야고보 사도는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 내가 하나님께 시험(유혹)을 받는다고 하지 말라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유혹)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유혹을 하지 아니하신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이 우리의 믿음을 강화시키고 복주시기 위하여 주시는 시험(시련)을 사탄의 유혹으로 바꾸어 버리는 어리석음을 범해서는 결코 안 됩니다

오히려 그리스도인은 모든 유혹을 하나님의 시험으로 생각하고 그 시험을 하나님의 축복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갖가지 유혹이 우리를 삼키려고 도사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믿음으로 보면 그것이 축복의 시험입니다

이 시험은 우리의 믿음을 강하게 하고 우리를 더욱 복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저주가 아니라 복인 것입니다.

 

욥이 사탄의 유혹을 축복의 시험으로 바꾼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사탄은 욥을 올무에 걸어 파멸시키려고 그의 재산을 모두 앗아갑니다

그의 자녀도 모두 빼앗아 갑니다

동방의 부자였던 그가 하루아침에 알거지가 되어 버렸습니다

사탄은 이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욥에게 악창이란 병으로 그의 몸을 쳤습니다

몸이 가려워 견딜 수 없는 욥! 사탄은 아내를 통하여 하나님을 저주하라고 유혹합니다

친구들은 위로가 아니라 없는 죄를 뒤집어 씌워 회개하라고 유혹합니다

그러나 욥은 이 모든 사탄의 유혹을 하나님의 시험으로 받아들였습니다

재물을 앗아감으로 하나님을 불평하라는 마귀의 유혹에 대해 오히려 내가 모태에서 알몸으로 나왔사온즉 또한 알몸이 그리로 돌아가올지라 주신 이도 여호와시요 거두신 이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1:21)고 하나님을 찬송합니다

아내가 하나님을 저주하라고 유혹할 때 그대의 말이 한 어리석은 여자의 말 같도다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 받았은즉 화도 받지 아니하겠느냐(2:10)하며 오히려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결국 그는 사탄의 유혹을 하나님의 축복으로 만들었습니다.

 

2. 시험에 들지 않기

 

살아 있다는 것은 무엇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세상의 유혹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런 점에서 보면 인생은 시험의 연속입니다

문제가 반복되고 있는 것이 인생입니다

하나의 문제가 해결되어 이제 좀 편안할까 했는데 금방 그 다음의 문제가, 그 다음의 시험이 다가오는 것을 우리는 매일매일 경험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 때문에 끊임없이 불평하고 탄식하게 됩니다

인생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저절로 굴러가는 것도 아닙니다

인생에는 시험이 있고, 어려움이 있고, 유혹에 놓여 있는 그 자체가 인생입니다

문제의 연속이고 고통의 과정이 우리 인생입니다.

 

고린도전서 10장에 보면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고전10:12)고 했습니다

나는 안전하다. 나는 문제없다. 나는 결코 유혹에 넘어가지 않는다. 나는 탄탄대로로만 걸어갈 수 있다.” 

이렇게 자신할 수 있는 사람은 이 세상에 한 사람도 없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유혹의 시험은 여러 곳으로부터 옵니다

외적인 현상들로부터 찾아들어 옵니다

화려한 물질문명이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질은 예나 지금이나 모두에게 큰 유혹이 되고 있습니다.

가난도 그렇지만 부요함도 우리를 시험에 빠지게 만듭니다

 

외부로부터 오는 시험 가운데 가장 견디기 어려운 시험은 나를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또 내가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오는 시험입니다

그가 나를 매우 사랑하기 때문에 그의 요구를 거절할 수 없어 시험에 빠지고 내가 그를 지극하게 사랑하기 때문에 판단력이 흐려져서 시험에 빠집니다

 

내적인 유혹의 시험은 외적인 시험보다 사실 더 무섭습니다

의심하는 것, 불신하는 것, 교만한 성격, 게으름 등이 시험이 됩니다

특히 예수를 처음 믿는 사람들에게 찾아오는 가장 큰 내적 유혹의 시험은 의심과 불신의 시험입니다.

 

우리는 어떻게 유혹의 시험에서 승리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기도하는 일입니다

 

오늘 본문은 시험에 들지 말게 하소서 기도하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유혹의 시험을 기도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싸움이란 적을 알고 자신을 바로 알 때 승리할 수 있습니다

기도는 하나님을 알고 나를 아는 비결입니다

기도할 때 하나님은 지혜를 주십니다.

 

시험을 이기는 또 하나의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마귀는 40일 금식기도 하신 예수님을 찾아와 물질적 시험, 명예의 시험, 영적인 시험을 했습니다

예수님은 이 세 가지 육적, 정신적, 영적 시험을 모두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기셨습니다

 

에베소서 6장에서 사도 바울은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6:17)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영적전쟁을 할 때 성도들의 유일한 공격의 무기는 성령의 검입니다

곧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말씀으로 사탄을 공격하십시오!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시험에서 승리하시기를 바랍니다. 산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