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강해

로마서 강해(52)-하나님의 구원계획/5.영화(榮化)-영화롭게 하심

가족사랑 2021. 1. 27. 12:55

로마서 강해(52)

 

사람들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계획은 갑자기 충동적으로 준비된 것이 아니었습니다.

바울은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창세전부터 준비되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구원 계획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다섯 단계(미리 아심, 미리 정하심, 부르심, 의롭다 하심, 영화롭게 하심)로 구분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다섯 번째로 '영화(榮化)-영화롭게 하심'의 단계입니다.

 

5. 영화(榮化)-영화롭게 하심

 

구원의 마지막 단계는 의롭게 된 성도들을 영화롭게 하는 일입니다.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불러 의인으로 인정해 주셨으며, 한 걸음 더 나아가서 그들이 그리스도의 영광에 참여하도록 만들어 주셨습니다.

의롭게 된 우리는 영화의 길을 향하여 나아갑니다.

 

웨스터민스터 소요리문답 제 1문은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그를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이라고 대답하고 있습니다.

영화롭다는 말은 헬라어의 독사조(δοξάζω)라고 합니다.

영광스럽게 하다, 또는 영광으로 생각하다, 폭넓은 적용으로 ‘영광(榮光)을 돌리다’는 뜻입니다.

 

2000년 전, 예수님께서 이 땅에 태어나시던 날 밤, 베들레헴 시골 들판에서 양떼를 치던 목자들이 있었습니다.

이 목자들에게 주의 사자가 곁에 서고 주의 영광이 그들을 두루 비추었습니다.

갑자기 일어난 일로 목자들은 공포에 질려 크게 무서워했습니다.

이때 주의 사자가 목자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무서워하지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오늘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2:10)

 

이렇게 말하고 있던 중 홀연히 하늘에 수많은 하늘군사들이 나타나 천사들과 함께 찬송을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한밤중에 하늘의 천군과 천사들이 베들레헴 들판에서 "하나님께 영광!" 찬송가를 부른 것입니다.

 

천사들이 하늘로 올라간 후 목자들은 급히 베들레헴에 갔습니다.

그 목자들도 가서 구유에 누인 아기를 찾아 경배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목자들은 자기들에게 이르던 바와 같이 듣고 본 그 모든 것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찬송하며 돌아가니라”(2:20)

 

예수님께서 산상수훈에서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5:16)고 말씀하셨을 때도 바로 이 단어, "영광!"을 사용하셨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궁극적인 목표는 단순한 죄 용서에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궁긍적인 목표는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영광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그리스도를 닮은 거룩한 자녀로 만드셨습니다.

자기 백성을 그리스도와 함께 한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로 삼아주셨습니다.

더 나아가 하나님은 성도들이 이 일을 완성할 수 있도록 성령을 보내어 성도들을 인도하고 보호해 주십니다.

의롭다 여겨지고 하나님의 자녀된 자들에게는 성령이 내주하십니다.

성령께서는 날마다 우리가 주님 닮은 거룩한 자가 되도록 이끌어주십니다.

그러다가 예수님 만나는 날, 우리의 낮은 몸을 영화의 몸으로 변화시키십니다.

그래서 우리가 천국의 빛과 영광 속에서 영원히 살 수 있게 해주십니다.

 

하나님은 장차 부름 받은 자녀들을 그리스도의 영광에 참여하게 할 것입니다.

그들이 얼굴과 얼굴을 맞대고 하나님을 바라볼 수 있게 하실 것입니다.

구원받은 성도들은 그 날을 소망하면서 즐거워하고, 세상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고난에도 참여합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구원의 첫째 단계는 하나님께서 구원하실 사람을 "미리 아셨다"는 데서 출발합니다.

구원의 둘째 단계는 하나님께서 자신이 사랑하신 백성을 성도로 미리 정하셨습니다.

구원의 셋째 단계는 하나님께서 때가 되어 자기의 종을 보내 그들을 부르셨습니다.

구원의 넷째 단계는 하나님께서 복음을 받아들인 백성들을 의롭다고 인정해 주셨습니다.

구원의 다섯째 단계는 하나님께서 그들이 장차 그리스도의 영광에 참여하게 해 주셨습니다.

 

이 다섯 단계는 하나 하나가 깨뜨릴 수 없는 고리와 같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주석가는 이를 "구원에 이르는 다섯 개의 황금 사슬"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 구원의 다섯 고리는 어느 누구도 끊을 수 없는 견고한 사슬입니다.

우리의 완전한 구원은 미래에 성취될 것입니다.

믿음과 소망과 사랑을 가지고 주님오실 때까지 흔들리지 말고 사십시오. 평안!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 - 고린도전서 15장 58절 -